• www.kyeongin.com
  • 우리학교신문
  • 안양종합학생뉴스
메뉴

우리학교신문 학생기자

<대안중> 외국어 고등학교, 이렇게 준비하면 합격할 수 있다!


 안양 외국어 고등학교에 합격한 이세준 학생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진행하여 지원 동기, 내신 관리, 소감 등에 관해 이야기를 나누었다.

  

▶ 다음은 이세준 학생과의 일문일답

 

Q : 외국어 고등학교에 지원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A : 판사라는 꿈을 갖게 되었고 그 꿈을 이루기 위해서 다양한 동아리와 창의적 특색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외국어 고등학교에 지원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Q : 내신 관리는 어떻게 하였나요?

A : 시험 한 달 전부터 준비하여 시험 2주 전에는 암기과목을 제외한 모든 과목의 공부를 끝낼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후에는 계속해서 공부한 내용을 복습하고 문제풀이를 조금씩 하는 식으로 대비했습니다. 중학교 내신은 공부만 하면 어느 정도 점수를 받을 수 있으므로 꼭 한 달 전부터 미리 대비해서 자주 복습할 수 있도록 공부하면 좋습니다. 암기과목은 날을 정해서 외우려 하기보다는 자투리 시간마다 자주 보면 외워지므로 반복해서 공부하면 됩니다.

 

Q : 외국어 고등학교에 진학하기 위해서는 어떤 부분을 준비하면 좋을까요?

A : 자율동아리 활동 및 학급 자치 회장 경험이 많지는 않았습니다. 다만 안양 외국어 고등학교의 경우에는 학생생활기록부를 반영하지 않아 어려움이 없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외고나 자사고는 학생생활기록부를 평가에 꽤 의미 있게 반영하므로 자율동아리 등의 다양한 활동을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수상 경력은 외고와 자사고 지원 시에 모두 삭제되어 외고에서 평가 시 열람조차 할 수 없으므로 외고 입학에는 전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대회를 경험한다는 것에 의미를 두고 참여하면 좋겠습니다. 외고에서 어느 정도의 내신을 받으려면 영어 실력의 경우 문법은 고등 문법 정도는 가볍게 맞출 수 있는 정도로 끌어올려야 하고 해석력과 어휘력이 반드시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특히 어휘는 빠르게 익히기 어려우므로 미리미리 최대한 많은 수능, 고등, 텝스 등의 어휘를 암기해 가는 것이 도움 됩니다. 외고의 특성상 회화 실력을 갖추어야 하므로 영어 신문 읽기, Ted 강의 시청 등을 통해 시사 독해와 청해 실력을 향상해야 합니다.

 

Q : 면접은 어떻게 준비하고 어떤 질문을 받았나요?

A : 면접은 담임 선생님과 진로 선생님의 도움으로 선생님께서 불시에 뽑아주신 질문에 대답하는 연습을 통해 순발력을 키웠고, 다른 외고나 자사고 준비하는 친구들과 함께 준비했습니다. 공통 면접 질문은 문제가 너무 길어서 여기에 쓰기에는 어려울 것 같으며 개별 질문도 각자 자기소개서에 따라 다른 질문이 나옵니다. 혹시 올해 면접 문제가 궁금하다면 여혜정 선생님께 여쭤보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Q : 합격 후 주변 사람들의 반응은 어떤가요?

A : 대부분 축하해 주었지만 가족들의 반응은 이제 시작이다 등 걱정하는 반응도 꽤 있었습니다.

 

Q : 입학하게 된 소감은 어떤가요?

A : 입학하게 되어 기쁘기도 하지만 여러 면에서 뛰어난 친구들이 입학하는 학교인 만큼 내가 입학해서 제대로 내신을 받을 수 있을까, 내신이 뚝 떨어지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특히 최근 외고, 자사고 폐지 움직임과 여러 입시 비리 사건들로 인해 외고와 자사고의 입지가 작아졌고 또 입시 결과 또한 예전만 하지 못하기 때문에 걱정이 되는 부분도 있습니다.

 

Q : 외국어 고등학교를 준비하는 후배들에게 한마디 부탁합니다.

A : 면접 볼 때 자신의 의견을 잘 전달한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입니다. 안양 외국어 고등학교 진학을 희망하는 후배들은 면접 전에 긴장하지 말고 꼭 입학해서 학교에서 만나길 바랍니다.

관련기사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