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www.kyeongin.com
  • 우리학교신문
  • 안양종합학생뉴스
메뉴

학생기자

[우리들의 목소리]위험천만 보도블록 이대로 괜찮은가

시각장애인 보행돕는 점자블록
'불법 주정차' 등으로 문제 노출

거리를 걷다 보면 건물 입구나 도보에 시각 장애인들이 보다 편하게 자신이 원하는 장소로 갈 수 있도록 점자 보도블록을 설치해 놓은 것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시각장애인용 보도블록이 오히려 시각장애인들에게 독이 되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시각장애인의 안전을 해치는 위험천만한 보도블록, 함께 알아봅시다.

점자블록이란 시각장애인이 보행 과정 중 행해지는 직선 보행, 방향 전환, 목적지 발견 등의 세 가지 요소가 연속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하여 겪게 되는 시행착오를 줄여주고 보다 정확한 보행 위치와 방향을 안내하기 위해서 설치하는 편의시설입니다.

점자블록은 위치표시용 점형 블록과 방향 표시용 선형 블록이 있으며, 점형 블록은 출입구의 위치를 표시해주고, 선형 블록은 보행로의 진행 방향, 횡단보도의 횡단 방향, 출입구의 진입 방향 등을 유도해주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처럼 점자블록은 눈이 불편한 시각장애인들이 보행에 어려움을 겪지 않고 이동할 수 있도록 많은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요즈음, 이러한 점자블록이 제대로 설치되어 있지 않아 여러 가지 문제들이 발생하고 있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점자블록은 시공 후 매년 정기적으로 점검 및 보수를 합니다.

점자블록이 파손 또는 유실되었을 경우에는 그 즉시 점자블록을 보수 또는 교체하고, 그 외에도 블록 위에 이물질 및 통행에 방해가 될 수 있는 장애물이 있을 경우 즉시 치우는 것이 원칙입니다.

하지만 점자블록의 현실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열악합니다. 시각장애인의 안전한 보행을 도와주어야 할 점자블록은 미끄럼 방지용 카펫 아래에 깔리는가 하면 불필요한 곳에 설치되어 있기 일쑤고, 불법 주정차로 인해 점자블록의 의미를 상실하기까지 합니다.

그 말인즉슨 시각장애인들은 열악한 보행 환경에 놓이게 되고, 이로 인해 사고에 더 많이 노출될 수 있는 심각한 문제가 되는 것입니다.

예기치 못한 상황에서 갑자기 세상에 어둠이 깔린다면 어떨까요? 아마, 아무것도 보이지 않는 상태에서 느끼는 공포는 말로 표현할 수 없을 만큼 커다랄 것입니다.

장애를 갖고 살아가는 이들은 거의 우리들처럼 평범하게 살아가다 사고로 인해 하루아침에 장애를 갖고 살아가게 된 후천적 장애인이 대부분입니다.

이 기사를 읽고 계신 여러분들도 하루아침에 사고로 인해 장애를 가질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이 일들이 여러분의 가족 혹은 친구 그리고 여러분의 소중한 사람들의 이야기가 될 수 있기 때문에라도 우리가 조금 더 앞서 생각하고 행동해 이런 문제점들을 해결하고 장애인들의 이동권을 보장해 주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최근에는 점자 블록을 미관상의 이유로 없앤다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수많은 사람들의 반발을 사고 있는데요, 이러한 이기적인 생각이 나오는 이유는 주변을 조금만 주의 깊게 돌아보면 쉽게 발견할 수 있는 일임에도 불구하고 우리의 불편함이 아니라는 안일한 생각 때문이 아닐까요.

/동두천외고 피찬

관련기사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