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www.kyeongin.com
  • 우리학교신문
  • 안양종합학생뉴스
메뉴

초등 · 유아

엄마라면 꼭 알아야 하는 우리아이의 초등영어 교육법

초등학교 입학을 앞둔 학생들에게 영어공부를 어떻게 하면 좋을까?

대부분 간단한 영어문장을 듣고 말하는 연습부터 시작하여, 알파벳을 가르치고 파닉스로 서서로 넘어가면서 단의 발음과 뜻을 차근 차근 익히게 하고 문법을 가르치면서 읽고 쓰기로 넘어가는 영어 공부의 대략적인 순서는 인지하고 있다. 

 

초등학교 영어교육에서 중요한 것은 '무엇을'이 아니라 '어떻게'다. 

영어 공부의 핵심은 반복학습이다. 초등 영어 단계에서는 아이가  배운 내용을  복습할 수 있도록 엄마가 아이와 함께 복습해주면 좋다. 학원이나 교육 프로그램을 선택해 주시는 것만으로 부족하다. 초등 저학년과 중학년까지는 아이가 혼자 복습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엄마가 아이의 복습을 직접 챙겨 주고  짧게라도 꼭 같이 복습하는 습관을 갖자.

복습이라고 해서 오랜 시간이 걸리거나 거창한 것이 아니다. 오늘 간단한 영어 표현 몇 마디만 배웠다고 하더라도 그 표현을 여러 번 반복 연습시켜 주면 아주 좋은 복습이 된다. 그리고 강요 속에서 숙제처럼 하는 복습이 아니라  즐거운 분위기 속에서 엄마에게 배운 것을 자랑하듯 놀이처럼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놀이 같은 느낌을 주면서 부담 없이 짧게 여러 번 반복 연습을 할수 있도록 도와주자. 이때, 아이가 조금만 잘해도 과하다 싶을 정도의 칭찬을 해주길 바란다. 그럼 아이는 더욱 신나서 연습을 할 것다.

 

 

초등학생 자녀의 초기 영어교육에서 정말 중요한 것은 
반드시 '복습'을 꼼꼼하게 해야 한다는 것이다. 

 

 

초등영어 교육은 재미있고 자연스럽게 시작하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 아이들의 첫 영어교육은 엄마표 영어, 학습지, 혹은 학원 등 여러가지 형태로 시작하게 되지만 특별히 '무엇이 가장 좋다' 보다는 아이들과 엄마들의 상황에 따라서 취사선택하시는 것이 좋다. 


정말 중요한 것은 우리아이가 영어에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다양한 방식으로 영어를 노출시켜 주는 것이다. 영어의 4가지 영역에는 입력(Input)부분인 '듣기(Listening)와 읽기(Reading)' 그리고 출력(Output)부분인 '쓰기(Writing)와 말하기(Speaking)'가 있다. 영어의 초기 단계에서는  입력부분인 '듣기(Listening)'와 출력부분인 '말하기(Speaking)'가 가장 중요하므로 영어 그림책, 영어동요, TV와 PC 등을 통한 영어교육프로그램이나 동영상 등 다양한 방식을 활용해 주시는 것이 필요하다. 

 

 

아이의 영어학습에 엄마와 아빠의 진심어린 칭찬이 꼭 필요하다!

 

 

아이들에게 알파벳과 파닉스, 단어 암기와 문법이라는 정해진 순서를 강요하지 않고 아이들이 모국어를 배울 때처럼 최대한 자연스럽게 영어를 체득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즐거운 분위기에서 아이들에게 칭찬과 격려를 해주시면 아이들은 더욱 신이 나서 열심히 배우고 익힐 것이다. 그리고  아이들이 칭찬을 받으면서 영어를 배우면 영어에 대한 자신감도 올라가고 영어실력도 쑥쑥 성장해 나갈 것이다.

 

 

 

 

[출처] 평범엄마의 대학입시노하우와 알짜교육정보 블로그

관련기사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